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연말정산 하는 이유 중도퇴사자 연말정산방법 이해하고 정리하기

by 똑삼이 2023. 3. 8.
300x250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개인으로하거나 회사에서 신청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말정산을 굳이 해야되는지 귀찮아하기도 하고 중도퇴사자는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 정산하는 이유와 중도퇴사자 연말정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하는 이유

연말정산하는이유를 알아보기 전, 대상자는 누구인지 알고 있으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바로 근로자 대상으로 합니다.

 

회사를 재직하고 있는 분들은 매월 월급날에 맞게 월급을 받습니다.

이 때, 급여명세서를 보면 소득세를 매달 내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국가에서 정해놓은 비율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급여를 측정할 때 매달 세금을 떼서 미리 납부하고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하는 이유는  작년 한해동안 그동안 납부했던 모든 소득세를 다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소득이 생기면 세금을 내야 합니다.

모든 소득을 계산해서 세금은 5월에 합니다.

하지만, 근로자의 경우 2월 좀 더 일찍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회사에서 신청할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사업소득이 있거나 기타 다른 종합소득세,금융소득,연금소득이 있을 경우

2월에 연말정산을 하더라도 5월에 종합소득세 기간에 다시한번 신고를 해야합니다.

두번하는게 번거로움이 있다면 5월에 한번에 하는걸 권해드립니다.

 

급여를 받을 때 급여에 대해 세금을 떼는 과정 중 회사에서 각종 서류를 제출합니다.

인적공제,세액공제,소득공제들로 이러한 공제들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내야되는 세금을 결정이 되고,

매달 냈던 세금이 많을 경우 환급을 받지만 세금이 모자라거나 덜냈을 경우 더 내야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동안 연말정산하는 이유를 알지 못하고 해야되니까 하는 분들이 계시거나,제대로 알지못해서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회사를 다니다가 사정이 생겨서 그만두거나,이직계획으로 중간에 그만두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중도퇴사자 연말정산방법에 대해 어떻게 해야될지 궁금하실겁니다.

 

올해 중도퇴사한다면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다음 이직을 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집니다.

 

다른 직장을 다니고 있으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전 직장에서 퇴사할 때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 연말정산할 때 공제신청자료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이후에 있어지는 연말정산은 직장을 다닐 때와 방법이 동일합니다.

 

공제신청을 할 때 주의해야될 점은 항목 중에서 직장에 근무하는 동안 지출한 공제부분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전 직장과 현재 직장을 다닐 때 공백기간이있다면, 기간동안에 지출했던 비용은 공제가 되지않습니다.

소득공제는 건강보험,주택자금공제,신용카드 등이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보험료,의료비,교육비,월세 등이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기간에 사용했던 비용을 공제신청하면 됩니다.

 

이전 직장을 퇴사하고 이직을 하지않은 상태는 연말정산 시기에 해야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시기로는 다음해 5월에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연말정산을 하고 있는 직장인은 근로소득을 제외한 또 다른 소득이 있으면 반드시 종합소득세신고를 해야합니다 퇴직할 때 기존의 직장 원천징수영수증을 챙겨서 나오는게 편리하며 이직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라도 퇴직할 때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다면.

다음해 4월 홈텍스에서 다운을 받거나 회사에 연락해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하는이유를 알고 신청을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다릅니다.

내가 내야되는 돈 받아야되는 돈에대해 정확히 알고 있으면 매년 헷갈리지않습니다.

중도퇴사자연말정산 방법 또한 기존 직장을 벗어나 새롭게 출근한 직장에서 헷갈리지않고 다가오는 연말정산시기에 맞춰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